top of page
  • 작성자 사진eunju Ahn

자기다움 교육과정

최종 수정일: 2023년 1월 7일


자신이 되어가는 것이 자기다움입니다. 자기다움은 동사입니다. 현재 진행형입니다.


[Good Brand Good Ecosystem]의 자기다움(idengram) 교육과정 소개


자기다움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아실현과 자아개발이 있고, 그 반대쪽으로는 자기기만과 자기애가 있습니다.

GBGE의 자기다움(아이덴그램)교육 과정에서 말하는 [자기다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유투브 강좌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1) 자기다움 유투브 내용은 과정1의 팀 교육 내용입니다.

2) 자기다움 유투브 내용은 과정3의 교육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수강 지원자들은 유투브 내용을 살펴보시고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 과정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팀 세팅 이후에 교육을 취소하면 다른 팀원의 교육에 상당한 큰 어려움이 발생됩니다.

팀 세팅을 다시할때까지 교육이 보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을 지원할 때는 반드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 방법은 이 문서의 마지막 부분에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왜 ‘자기다움’ 교육인가?


자기다움은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죽을 것인가?

어떤 직업과 직장을 가질 것인가?

어떻게 창업을 할 것인가? 무엇을 만들 것인가?

그리고 어떤 브랜드가 될 것인가?의 시작과 대답입니다.

왜냐하면 자기다움이 바로 가치, 비전, 전략, 철학 그리고 차별화이기 때문입니다.

자기다움 교육 프로그램에는 강사, 교재, 정답, 등수, 서열이 없습니다.

심지어 학생도 없습니다.

자신이 자기를 가르치고 배우고 자신이 되어갑니다.

자신이 자신에게 배우는 것이 자기다움입니다.


아이덴그램은 [자기다움]에 관한 배움의 워크샵 프로그램입니다.



자기다움을 위한 ‘배움 프로그램’ 자기다움의 배움을 우리는 ‘아이덴그램 idengram’이라고 합니다.



아이덴그램 커리큘럼




과정 1


Idenlog

자기다움의 여행


자기다움의 발견과 목적은 자기답게 사는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자기답게 행함으로 자기 삶에 의미와 가치를 만족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기다움으로 사는 삶은 다른 사람의 기준과 평가 그리고 비교에 대해 신경 쓰지 않습니다.

자기다움의 오해는 이제 곧 사라질 수도 있는 직장과 직업을 다시 찾고 자신을 그것에 맞추는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그 무엇이 되거나 새로운 직함을 얻는 자기 계발을 자기다움으로 착각합니다.


우리는 매일 내안에 축적되지 않는 무언가를 쌓으며 살아갑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그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 자기답게 행동하고 그것에 만족하는 것이 자기다움입니다.

[나만 할 수 있는 것] 그것은 비교와 경쟁을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어떤 일과 어떤 직함을 갖더라도 그 일을 나만이 할 수 있게 하는 것,

오직 나여야만 하는 것 그래서 만족하는 것이 자기다움입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그 일에 함몰되는 것이 아니라 나를 나 되게 해야 합니다.

자기다움은 나를 복사본이 아니라 원본(오리지널)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아이덴티티(identity /정체성, 동일성, 다움)라고 말합니다.









과정 2

Idenview

자기다움의 관점


자기다움의 출발은 자기 안에 있는 자기다움의 씨앗을 찾는 것입니다.

그 씨앗의 이름은 소질, 재능, 달란트, 소명, 본능이라는 이름을 가졌습니다.

씨앗의 발아되기 위해서는 열정과 태도 그리고 기회가 필요합니다.

idengram은 그 씨앗을 엔텔러키, entelechy라고 부릅니다.

엔텔러키는 BC 300년에 살았던 아리스토텔레스가 ‘가능성에 대한 잠재성’을

생명력이라는 의미로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단어입니다.

엔텔러키는 ‘도토리 안에는 이미 떡갈나무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자신 안에 이미 자신이 될 씨앗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마디로 도토리의 목적은 떡갈나무가 되는 것처럼,인생의 자기 목적은 자기다워지는 것입니다.



자기다움의 생명력은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형태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Value(가치)는 ‘용감하다’는 뜻을 가진 Valor와 같은 고대 라틴어 어원인 발레레(Valere)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건강하다’와 ‘생명력이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물건에는 ‘생명을 지탱하다’ 혹은 ‘가치 있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고대 사람에게 가치는 곧 생명을 말하는 것으로서 가치의 기준은 바로 ‘생명’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말하는 ‘자기다움’은 자신의 생명입니다.

자기답다는 것은 ‘멋있다’ 혹은 ‘독특하다’를 넘어서

‘강한 생명의 힘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자기다움의 시작은 자신이 이 땅에서 존재해야만 하는 이유를 깨닫는 것입니다.

그것은 씨앗이 떡잎을 땅 위로 내보내는 것이죠.



Idenview(아이덴뷰(Idenview))는 자신의 아이덴티티의 관점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의 기준과 비전이 아니라 나의 목적과 의미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개인 연구 및 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기다움의 DNA를 확인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목적을 통해서 [자기다움]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과정 3

Idenvoice

자신의 목소리


그램(gram)은 그래피(graphy 기술법, 표현법, 기록,형식)의 어원입니다. 아이덴그램(id+en+gram)은 자신의 엔텔러키를 기술하고,표현하고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기만과 자기다움을 확인하는 방법은 [자기객관화]입니다. 자기객관화는 자기의 가치 기준에 따른 생각과 행동을 쓰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깨닫게 됩니다.

자기기만은 자기다움을 방해하는 자아도취가 있습니다. 자기기만에 오염된 감정을 삭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생각을 글로 쓰고 읽는 것입니다.

아이덴그램의 글 쓰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만 보는 것은 무엇일까?

나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나에게 어떤 질문을 하는가? 나는 최근에 어떤 질문을 많이 했는가? 나는 최근에 어떤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가장 많이 했는가?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비교되는 것은 무엇일까? 나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은 무엇일까?

내가 최근에 선택하고 결정한 기준은 무엇인가?


나에게 한 번도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을 하는 것은 나라고 생각했던 나에게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자기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기 위해서 질문해야 합니다. 그래서 질문의 질이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이 우리의 삶이 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것을 기록하고 확인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질문의 대답은 내가 무엇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녹음된 자신의 목소릴 들으면 어색합니다. 내 목소리처럼 들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내가 듣는 목소리는 원래 목소리와 머리에서 울리는 목소리를 같이 듣기 때문입니다.

자기 안에는 다른 사람의 여러개 목소리가 있습니다. 타인의 비전과 가치의 목소리죠.

아이덴보이스에서는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Idenlog(아이덴로그)입니다



아이덴보이스는 자신의 목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심장의 북소리라고 불리웠던 소리입니다.

자기답게 살기 위한 자기다움의 문법을 자신에게 배우는 과정입니다,

쓰고, 읽고, 나누는 교육과정으로 자기다움의 이름이 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수강료는 무료이지만 공짜는 아닙니다.

“1%의 소수가 누리는 삶의 기회를 소외된 99%의 사람도 함께 누릴 수 있을까?” 우리는 소외된 99%를 위해서 만들어진 GBGE교육과정 교육비를 받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수강생은 교육과정을 비용 없이 공짜로 수강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강생도 GBGE가 했던 것처럼 소외된 99%를 위해 자원봉사와 기부를 하셔야 합니다.

도네이션 donation의 어원은 선물 gift에서 유래했습니다. 자원봉사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자원봉사는 자신의 자유의지로 사회봉사를 하는 사람입니다. GBGE 교육과정은 브랜드로 사회적 약속과 가치를 이루려는 사람을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GBGE는 수강생들에게 자원봉사 단체를 지정하거나 기부금액을 책정하지 않습니다. 봉사 기간, 활동 시기, 활동 방법 등. 이 모든 것은 수강생의 결정사항입니다. GBGE와는 약속하시고 실천해주시면 됩니다. 우리는 그 약속을 믿겠습니다. ------ GBGE는 수업료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강생들의 기부와 자원봉사를 함께 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GBGE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기 위해 기부와 자원봉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GBGE는 교육의 기회를 나누겠습니다. 수강생은 사회적 가치를 소외된 이웃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교육마감

GBGE 1기 팀 지원 및 설문지 마감은 2023년 1월 6일입니다.

 


자기다움[아이덴그램]교육과정 지원/설문지 작성

다음 기수는 추후에 공고합니다. / 마감완료


지원서 및 설문지 작성 유의사항

자기다움 아이덴그램 3개의 교육 과정 중에 [과정 1]에서는 자기다움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하리의 창 Johari’s window'을 응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지금 작성하시는 설문지는 1개월 동안 진행하는 [교육과정 1]의 팀 세팅용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설문 회신 내용 따라서 팀 세팅을 합니다. 팀 세팅이 완성되는 팀부터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설문지 작성이 중요한 이유

[팀 운영의 특성] 팀원들은 개인의 신상 정보에 대해서 팀원들끼리 공유하지 않습니다. 팀원들은 이름, 나이, 경력, 학력 등 개인의 정보를 서로 알지 못합니다. 자신의 이름 대신에 자신이 정한 프로젝트 이름으로 부릅니다. [팀 구성의 원칙] 팀 구성은 교육생 요청에 따라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됩니다 팀 구성을 결정할 때 사전에 팀 구성에 대해 설명을 드립니다. 그러나 교육생이 팀 구성에 대해서 의견이 있을 때는 교육생 결정을 따릅니다. [자기다움 교육의 결과] Good Brand Good Ecosystem(이하 GBGE)의 모든 교육의 시작은 [자기다움]에서 시작합니다. 우리는 각자의 자기다움을 통해서 브랜드 창업, 취업, 진학 등 선택과 결정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자기다움의 결과는 자기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보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교육 방법] '자기다움과 우리다움'이 주축입니다. GB교육은 ‘자신에게 배우고 함께 나누면서 배운다’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재, 강사, 장소, 학생이 없습니다. GB 교육은 ‘목적’을 중심으로 팀으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수업 방식과는 다릅니다. 교육은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니라 배우는 것을 배웁니다. 자기다움 교육의 방법은 모두 팀[우리다움] 학습입니다. 어떤 팀이 되느냐에 따라서 교육의 질이 달라집니다. 자기다움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다움의 팀을 선택해야 합니다. [교육과목 수강방법] GBGE의 교육 과목은 총 4개의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자기다움, 2)브랜드 창업, 3)휴먼브랜드 그리고 4)브랜드십입니다. 4개의 과정에서 과정 2에 해당하는 [자기다움-idengram]은 4개의 프로그램에 모두 포한되어 있습니다. a.4개의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1은 모두가 다릅니다. b.4개의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2는 모두 [자기다움-idengram]입니다 c.4개의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3은 모두 다릅니다. d.4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듣기 위해서는 과정2와 모든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1과 과정3을 수강하시면 됩니다. e.동시에 모두 수강할 수 없습니다. (다른 수강생들에게 기회를 나눕니다.) f. 과정1만 별도로 수강할 수 있지만 2023년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교육마감

GBGE 1기 팀 지원 및 설문지 마감은 2023년 1월 6일입니다.

 

Good Brand Good Ecosystem Good People Good Community 좋은 자기다움은 좋은 우리다움입니다 -- 질문과 문의는 아래 메일 주소로 주십시오 goodbrandgoodecosystem@gmail.com

조회수 509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